알라딘 전자책

검색
한 학기 한 권 읽기 - 토론으로 다지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한 학기 한 권 읽기 - 토론으로 다지는

미래지식

서울초등토론교육연구회 지음

2019-08-2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독서를 하고 생각을 나누면 더욱 깊고 크게 생각할 수 있다

2018년부터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초등학교 3, 4학년을 중심으로 고등학생까지 지속해서 실시된다. 그동안의 교육이 많은 양의 책을 읽기를 권장하는 양적 독서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한 권을 읽더라도 깊이 있게 읽으며 생각을 키우는 질적 독서를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으로 변하고 있다. 앞으로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인간애와 창의력, 협업과 소통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인 독서 토론은 같은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듬고 키우며 더욱 깊은 생각을 이끌어낸다. 이런 학습법이 ‘한 학기 한 권 읽기’라는 주제로 우리 교실에서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성찰·개발 역량이 몰라보게 성장할 것이다. 더욱이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면서 학생들은 독서하고 생각을 나누고 표현하는 즐거움을 알아가는 독서의 참맛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독서를 즐기게 된다.
《토론으로 다지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먼저 독서할 수 있는 환경과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독서 후 생각하는 과정에 관심을 기울이는 형태로 수업을 이끄는 방법을 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독서의 즐거움을 알고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실천한 생생한 독서 토론 노하우

서울초등토론교육연구회는 학생들이 즐겁고 효과적으로 책을 읽는 방법을 연구하는 모임이다. 교사들로 이루어진 연구회원들은 직접 연구하고 개발한 다양한 토론 방법을 교실에서 직접 실천하며 알게 된 다양한 노하우와 토론 방법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과정 중에서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 중 하나인 ‘생각 나누기’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집필했으며, 교사가 중심이 되어 발문하며 사고하는 과정을 유도하는 대화 유형부터,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독서한 내용을 토론하는 자세한 방법과 과정이 들어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인 그림 동화, 전래 동화, 성장 소설, 역사 소설, 고전 문학, 시를 대상으로 ‘한 한기 한 권 읽기’의 사례를 모아 관심 있는 장르만 골라서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무엇보다 ‘시’로도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실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어 다양한 텍스트의 활용 방법을 제시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실시하는 시기는 3학년부터이지만 저학년을 대상으로도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기에 1, 2학년의 사례도 넣어 저학년도 즐겁고 깊이 있는 독서를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